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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전문가 인터뷰/법률해석

격락손해보상, 당신의 권리를 지키는 방법


격락손해보상, 당신의 권리를 지키는 방법

격락손해보상, 법률전문가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격락손해보상은 차량 사고 후 발생하는 시세 하락 손해를 보상받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3가지

격락손해란?

격락손해는 자동차 사고 후 수리를 받더라도 차량의 원래 가치를 회복하지 못해 발생하는 손해를 말합니다. 이런 손해는 보험 약관에 의해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출고된 지 5년 이하의 차량이면서 수리비가 차량 가액의 20%를 초과할 때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3년 된 차량이 사고로 1,500만 원의 수리비가 들었다면, 시세 하락 손해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사는 이를 보상해 줄 의무가 있습니다.
 

실제 사례

저는 12년 전에 외제차를 구입했는데, 차를 세차한 다음 날 사고가 났습니다. 상대방 보험사 직원이 과실 비율을 잡으려 했지만, 저는 법률적 지식을 활용해 대응했습니다. 결국, 수리비와 렌트카 비용을 포함해 총 1,000만 원을 보상받았습니다. 수리 후 남은 850만 원은 현금으로 받았습니다. 이는 미수선 수리비로, 보험사와 협의하여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보상 요건

보험 약관에 따르면, 격락손해 보상을 받으려면 출고된 지 5년 이하의 차량이어야 합니다. 또한, 수리비용이 사고 당시 차량 가액의 20%를 초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출고된 지 3년 된 차량이 사고로 1,500만 원의 수리비가 들었다면, 시세 하락 손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사는 약관에 명시된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보상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를 청구하지 않으면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매우 중요한 질문 4가지

보상을 받을 수 있는가?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보상 외에도, 법률적으로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법원 판례에 따르면, 차량의 주요 구조 부위가 파손된 경우 중고차 시세 하락 손해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소액 소송을 제기해야 합니다. 자동차공업사에서 발급하는 수리 내역서와 차량 기술사의 시세 하락 평가서가 필요합니다. 이 서류들을 바탕으로 소송을 진행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액 소송은 어떻게 하나요?

소액 소송은 비교적 간단한 절차로 진행됩니다. 수리 내역서와 시세 하락 평가서를 준비한 후, 소장을 작성하여 법원에 제출합니다. 두 번의 재판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판사는 조정으로 끝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변호사 선임 없이도 가능합니다. 소송 비용은 약 30만 원에서 50만 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소액 소송을 혼자 진행하기 어렵다면, 법무사나 변호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장 작성과 제출 과정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청구 취지, 청구 원인, 관련 법리 등을 포함한 소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법무사나 변호사에게 의뢰할 때, 필요한 서류를 모두 준비해 주면 더욱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전문가의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금은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사고로 인한 시세 하락 손해는 차량의 출고 시기와 파손 부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출고된 지 3년 된 벤츠 E클래스가 1,500만 원의 수리비가 든 경우, 최소 500만 원 이상의 보상 판결이 나올 수 있습니다. 소액 소송을 통해 중고차 시세 하락 손해를 인정받는다면, 보험사가 제시한 금액보다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 사례를 통해 확인된 바 있습니다.

 

결론

격락손해보상은 사고로 인한 중고차 시세 하락 손해를 보상받는 제도입니다. 약관과 법률을 잘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면,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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