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전문가 인터뷰/법률해석

법정대리인, 민사 법정에서 절대 하면 안 되는 행동 5가지


법정대리인, 민사 법정에서 절대 하면 안 되는 행동 5가지

법정대리인, 법률전문가에게 물어보았습니다.

법정에서는 규칙을 철저히 지키고 존중하는 태도로 임해야 합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3가지

지각

민사 법정에서 절대 하면 안 되는 첫 번째 행동은 지각입니다. 피고인이 두 번, 세 번 지각하게 되면 상대방과 제대로 다투어보지도 못하고 곧바로 패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법정에 출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늦어도 출석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유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재판의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해하지 못한 대답

두 번째는 판사의 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대답하는 것입니다. 판사의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네라고 대답하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균 임금에 대해 다툼 없는 사실로 정리하겠냐는 질문에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대답하면 안 됩니다. 판사에게 다시 설명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을 제대로 이해한 후에만 대답해야 합니다.
 

증거 제출 관련 대응

세 번째는 증거 제출과 관련된 판사의 질문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는 것입니다. 피고가 급하게 제출한 서류에 대해 판사가 증거로 받아도 되겠냐고 물었을 때, 서류가 결정적인 정보일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이때 네라고 바로 대답하지 말고, 다음 기일에 의견을 밝히겠다고 답해야 합니다. 꼼꼼히 검토한 후 문제가 있으면 원본 확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매우 중요한 질문 4가지

증거와 주장의 정리 방법?

판사가 다음 기일까지 증거를 제출하고 주장을 정리하라고 했을 때 이를 무시하면 안 됩니다. 재판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증거를 제출하고 주장을 정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법정에서 판사의 지시에 따라 신속히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증거와 주장을 빠르게 정리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변호사 선임 필요성?

판사가 변호사 선임을 권유할 때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변호사 선임이 필요하다는 것은 현재 주장이 제대로 정리되지 않았고, 혼자서는 이기기 힘들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변호사를 선임하여 주장을 정리하면 이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판사의 권유를 무시하지 말고 변호사 선임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판사 모독의 결과?

판사에 대한 모독이나 싸움을 걸듯이 얘기하는 행동은 절대 해서는 안 됩니다. 판사를 모독하면 객관적인 판단을 기대하기 어려워집니다. 법정에서는 항상 판사를 존중하는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모욕적인 발언이나 행동은 재판 결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재판에 임해야 합니다.
 

법정 녹음의 문제?

법정에서 재판장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녹음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반하면 최대 20일의 감치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로 광주지법에서 민사재판을 몰래 녹음하다가 감치 처분을 받은 경우가 있습니다. 법정에서의 녹음은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욕설이나 큰 소리로 소란을 피우는 것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결론

법정에서는 시간 엄수, 정확한 이해, 증거 제출, 변호사 선임, 판사 존중, 녹음 금지 등의 규칙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혹시 다른 내용을 찾으시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민법,
그 중에서 "법정대리인" 관련한 내용을 다루어보았습니다.

만약 "민법" 관련하여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여기에서 관련된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법 보기

 

 

"법률전문가 인터뷰" 시리즈는
변호사/법무사/회계사/세무사 등
각 분야 법률전문가들과의
심도있는 대화를 토대로

복잡한 법률정보들을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프리미엄 컨텐츠입니다.

아래에서 법률전문가 인터뷰
컨텐츠의 모든 글을 확인하세요.

모든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