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권보호, 교실의 안전을 위한 첫걸음
교권보호, 법률전문가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교권보호는 교실의 안전과 교육의 질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3가지
현장의 목소리를 담다
교육부는 교권 회복과 보호를 위해 현장 의견을 수렴하여 종합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이를 위해 초중고 80명의 교사들로 구성된 TF팀은 2만 명 이상의 교사들의 의견을 모아 종합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 방안에는 문제행동 대응 매뉴얼 개선, 학교폭력 매뉴얼 개선, 아동학대법 관련 개정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현장 교사들로부터 95%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민원 대응 종합 시스템
교육부 방안 중 민원 대응팀에 대해 교사들의 의견이 갈렸습니다. 현장 교사들은 교장 직속의 민원 대응팀 대신 시스템적 해결책을 선호했습니다. TF팀의 시스템은 단계별 대응을 제안하여 교육청, 학교장, 담당교사가 함께 참여하고, 1단계부터 3단계까지 AI 챗봇을 활용하거나 교육청의 1차 접수 후 학교가 공동 대응하며, 최종적으로 교육청 법무팀의 지원을 받는 방식을 제안했습니다.
아동학대 신고 예방
교사의 교육행위와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 문제를 구분하기 위한 방안도 포함됐습니다. 개정된 법령은 초중등교육법 제20조의2에 근거해 생활지도를 지침화하고,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생활지도와 아동학대를 구분하는 첫걸음이 되길 기대합니다. 또한, 지자체 사례 위원회에 교사들이 참여하여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기대합니다.
매우 중요한 질문 4가지
학교폭력 업무 어떻게 개선되나요?
학교폭력 관련 업무 개선을 위해 교육청으로 이관하고, 학교 폭력법을 개정하여 교사들의 부담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TF팀은 4단계 매뉴얼을 제안해 교사가 교육에 집중하도록 돕고, 갈등을 교육적으로 해결하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학폭 관련 서면 민원은 교육청에서 1차로 처리하고, 중재단이 조사와 심의를 진행해 조치합니다.
학교폭력, 아동학대, 민원은 어떻게 연결되나요?
이 세 가지 문제는 모두 교권을 위협하는 고리로 이어집니다. TF팀의 문제행동 매뉴얼은 생활지도와 아동학대를 구분하고, 보호자의 교육적 책임을 강화하며, 매뉴얼을 법제화하여 악순환을 끊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조치로 교사들이 교육에 집중하고, 학생들은 안전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게 됩니다.
민원 처리 시스템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단순 문의나 반복 민원은 AI 챗봇을 활용해 대응하고, 나이스 연동 앱을 통해 출결을 신청할 수 있게 했습니다. 나이스 서면 민원은 1차로 교육청에서 접수해 학교로 전달하며, 기관 차원에서 공동 대응합니다. 악성 민원은 교육청 법무팀에 신고해 도움을 받습니다.
교사의 권리와 안전을 어떻게 지킬 수 있나요?
교권보호를 위해 현장 교사들은 안전한 교실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작은 교실 안에서 서로 존중하고, 학습권을 보장하는 건강한 사회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권보호는 교육청, 학교, 교사의 공동 대응으로 가능하며, 이를 통해 학교의 교육력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결론
교권보호는 교실의 안전과 교육의 질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문제행동, 아동학대, 민원은 교실을 위협하는 고리로 이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끊고 교사들이 교육에 집중하며 학생들이 안전하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교사, 교육청, 학교의 협력으로 이를 이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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