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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전문가 인터뷰/법률해석

학교폭력처벌, 종류와 절차


학교폭력처벌, 종류와 절차

학교폭력처벌, 법률전문가에게 물어보았습니다.

학교폭력처벌은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3가지

학교폭력의 정의와 사례

학교폭력은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폭력 행위로, 때리거나 따돌리는 것, 강제로 물건을 구입하게 하는 행위 등을 포함합니다. 이는 학교폭력 예방 법에 규정되어 있으며, 친구의 개인정보를 유포하거나 거짓 소문을 내는 행위 또한 학교폭력에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와 사귀지 않는데 사귀는 것처럼 소문을 내는 것도 포함됩니다.
 

가해 학생에 대한 처벌

학교폭력 가해 학생은 다양한 처벌을 받습니다. 주요한 처벌로는 선사, 보복 폭행 및 초금지, 학교봉사, 사회봉사, 특별우유미주, 심리치료, 출석정지, 학교교체, 인전환, 인태가 있습니다. 특히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의무교육이므로 전화는 가능하지만 태아는 불가능합니다.
 

학교폭력에 대한 처벌 기준

학교폭력에 대한 처벌 기준은 교육부 고시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5가지 기준이 있으며, 이 기준은 학폭의 심각성, 지속성, 고의성, 가해학생의 반성 정도, 화해 정도로 구성됩니다. 심각한 상해가 발생하면 처벌 점수가 높아지며, 지속성이 길거나 계획적인 행위인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우 중요한 질문 4가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지속성은 어떻게 판단하나요?

학교폭력의 심각성은 상해의 정도와 치료의 필요성에 따라 평가됩니다. 예를 들어, 상해진단서를 제출하면 심각성 점수가 높아집니다. 지속성은 폭력이 반복된 기간을 고려하며,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의 진술이 다를 경우, 다른 친구들의 증언이 중요합니다.
 

고의성과 반성 정도는 어떻게 평가하나요?

고의성은 행위의 우연성과 계획성을 평가합니다. 여러 명을 대상으로 여러 차례 행해진 폭력은 계획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반성 정도는 가해 학생의 태도에 따라 평가되며, 반성의 기미가 없는 경우 처벌 수준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화해 정도는 중요한가요?

화해 정도는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 간의 합의 여부를 평가합니다. 합의가 이루어졌다면 합의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경우에도, 합의에 실패한 경과를 서면으로 설명하면 도움이 됩니다.
 

징계가 생활기록부에 기록되면 어떻게 되나요?

학교폭력에 대한 징계는 생활기록부에 기록됩니다. 그러나 1호 서면사가, 2호 접촉금지, 3호 교내 검사, 7호 학급 교체의 경우, 졸업과 동시에 삭제됩니다. 사회봉사, 특별교육, 출석정지의 경우에는 졸업 후 2년 후에 삭제됩니다.

 

결론

학교폭력처벌은 학생들에게 피해를 방지하고 교정하기 위한 중요한 절차입니다.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지속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처벌 기준을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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