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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전문가 인터뷰/소송지원

학폭위, 사실관계와 대응 방법 완벽 정리


학폭위, 사실관계와 대응 방법 완벽 정리

학폭위, 법률전문가에게 물어보았습니다.

학폭위, 사실관계와 대응 준비가 중요합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3가지

준비사항

학폭위에 참석하기 전에 부모님 신분증, 참석 안내 통지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부모와 자식 관계를 입증하기 위해 요구되기도 하지만, 학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단정한 옷차림이 중요하며, 교복이 가장 무난합니다. 가정에서도 자녀와 함께 진술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변호사나 전문가의 도움을 미리 받아 의견서를 제출하면 도움이 됩니다.
 

사실관계 확인

학폭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실관계 확인입니다. 피해자와 가해자의 진술을 듣고, 증거를 검토하며 사건의 진실을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수영장에서 발생한 폭력 사건에서는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게 합니다. 진술의 신빙성을 높이기 위해 행동으로 재현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진술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동기 확인

가해자에게는 행동의 동기를 묻습니다. 만약 가해자가 일부라도 자신의 행동을 인정하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동기는 학교폭력의 고의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놀렸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폭력을 행사한 것과 아무 이유 없이 괴롭힌 것은 다른 평가를 받습니다. 장난이라는 변명은 상황에 따라 신빙성을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매우 중요한 질문 4가지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피해자가 학교폭력을 당했을 때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묻습니다. 보통은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게 되며, 이는 피해자의 심리 상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체적인 상황과 감정을 설명하면 위원들이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피해자가 겪은 고통을 진술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학교 생활은 어떤가요?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현재 어떻게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지 질문합니다. 학폭위가 열리기까지 한두 달 동안의 학교생활을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해자가 가해자와 같은 반이라면 학교생활이 힘들었을 것입니다. 학교의 조치 여부에 따라 다르지만, 있는 그대로 답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과를 받아줄 용의가 있나요?

피해자에게 가해자의 사과를 받아줄 용의가 있는지 묻습니다. 이는 피해자의 입장을 명확히 하고, 사건 해결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기 위함입니다. 가해자에게는 사과를 시도했는지, 노력했는지를 질문합니다. 이는 가해자의 반성 정도와 화해 의지를 평가하는 기준이 됩니다. 입증자료가 있으면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폭위에 바라는 점이 있나요?

학폭위에 바라는 점을 물어봅니다. 피해자는 학급 교체나 전학, 엄중한 처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가해자는 반성을 표하며 선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입장을 솔직히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학폭위의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론

학폭위에서 중요한 것은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고, 각자의 입장을 정확히 전달하는 것입니다. 사전 준비와 진술의 일관성이 사건의 결과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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