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전문가 인터뷰/법률해석

표준임대차계약서양식, 계약 갱신 시 유의사항


표준임대차계약서양식, 계약 갱신 시 유의사항

표준임대차계약서양식, 법률전문가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계약 갱신 시 표준임대차계약서 양식 작성은 필수입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3가지

계약서 작성의 필요성

계약서를 다시 작성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살펴보겠습니다. 임차인이 계약 갱신을 요구할 때, 기존 계약서만으로는 증액된 부분에 대한 확정일자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이는 임차인이 보호받기 위한 필수 절차로, 새 계약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계약서가 없다면 계약 갱신으로 인한 계약인지, 재계약인지 명확히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분쟁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새로운 계약서 작성이 필요합니다.
 

갱신 계약서 작성 방법

갱신된 계약서를 작성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임대인과 임차인의 인적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고, 임대 주택의 표시를 부동산 등기부 등본에 따라 작성합니다. 계약의 종류를 선택할 때는 갱신 계약임을 명확히 표시해야 합니다. 갱신 전 임대차 계약기간 및 금액도 명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갱신된 계약임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증액된 보증금과 차임

보증금과 차임의 증액 부분은 어떻게 기재해야 할까요? 증액된 보증금만 따로 기재할 수도 있고, 합산 금액을 기재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갱신 계약임을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 특약사항에 갱신 계약임을 명시하고, 증액된 보증금과 차임을 구체적으로 적어두면 분쟁의 여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임대차 기간도 갱신된 기간으로 정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매우 중요한 질문 4가지

갱신계약을 안 써도 되나요?

임대차 계약 갱신 시, 계약서를 새로 쓰지 않아도 되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약서를 새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 계약서만으로는 갱신 여부를 명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계약서를 통해 이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에게 명확한 법적 보호를 제공합니다.
 

확정일자는 왜 필요한가요?

증액된 보증금에 대해 확정일자를 다시 받아야 하는 이유를 설명드립니다. 기존에 받은 확정일자는 증액된 부분에 대해 효력이 없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절차입니다. 확정일자는 임대차 보호법에 따라 임차인의 보증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동산 중개인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부동산 중개인을 통해 계약서를 작성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부동산 중개인을 통해 작성하면 중개사 협회의 손해배상책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중개인이 잘못된 정보를 제공했을 때,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계약서를 작성할 때 중개인을 통한 작성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상가임대차 계약은 어떻게 하나요?

상가임대차 계약 시 유의해야 할 점을 설명드립니다. 상가임대차 계약에서는 건물의 표시와 면적이 중요합니다. 건축물대장과 등기부등본을 비교하여 정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보증금과 월세의 환산 보증금을 확인하고, 원상회복 조항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계약 종료 시 분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결론

계약 갱신 시 표준임대차계약서 양식을 정확히 작성하여 법적 분쟁을 예방하고,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해야 합니다.

 

혹시 다른 내용을 찾으시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민법,
그 중에서 "표준임대차계약서양식" 관련한 내용을 다루어보았습니다.

만약 "민법" 관련하여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여기에서 관련된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법 보기

 

 

"법률전문가 인터뷰" 시리즈는
변호사/법무사/회계사/세무사 등
각 분야 법률전문가들과의
심도있는 대화를 토대로

복잡한 법률정보들을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프리미엄 컨텐츠입니다.

아래에서 법률전문가 인터뷰
컨텐츠의 모든 글을 확인하세요.

모든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