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전문가 인터뷰/법률해석

아파트공동명의변경, 그 모든 것


아파트공동명의변경, 그 모든 것

아파트공동명의변경, 법률전문가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아파트공동명의변경은 이혼 시 중요한 이슈입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3가지

재산분할에서의 부동산

이혼 시 재산분할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부동산입니다. 부동산이 부부 중 한 사람 명의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상대방 몫을 현금으로 정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공동명의인 경우에는 복잡한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부부가 공동명의로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을 때, 각자의 기여도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로 어느 정도의 지분을 가지게 될지 결정됩니다.
 

기여도 평가

공동명의 아파트의 지분은 단순히 명의만으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부부가 각자 아파트 형성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평가합니다. 기여도 평가에서 재산 형성에 기여한 정도가 50%씩 균등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판사는 기여도를 30% 또는 25%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전체 재산을 평가한 후에 각자의 몫을 산정하게 됩니다.
 

시세 기준

아파트를 팔아서 분할할 때 시세 기준이 문제가 됩니다. 법원은 보통 KB 시세를 기준으로 합니다. KB 시세는 현재 호가나 실거래가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이는 아파트 가치의 변동성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판사는 조정일 기준 KB 시세를 사용해 공정한 평가를 내립니다.
 

매우 중요한 질문 4가지

아파트를 팔아야 하나요?

아파트를 팔아서 나누는 것은 가장 깔끔한 해결책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아파트를 팔지 않고도 분할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판결문에 아파트를 팔라고 명시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쪽이 아파트를 가져가고 다른 쪽은 현금으로 정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동명의에서 단독명의로 변경 가능한가요?

공동명의 아파트를 단독명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서로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판사는 보통 공동명의로 남겨두는 것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이는 향후 분쟁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동의가 있다면 단독명의로 변경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대출이 있는 경우 어떻게 하나요?

대출이 있는 경우, 채무 인수가 문제가 됩니다. 보통 더 많은 자금을 투입한 사람이 주 채무자가 됩니다. 은행에서는 채무를 다른 사람에게 인수하는 것을 꺼립니다. 따라서 판사는 채무 인수 가능성을 고려하여 명의를 변경합니다.
 

미성년 자녀가 있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미성년 자녀의 주거 안정은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자녀와 함께 거주하는 쪽이 아파트를 가져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자녀의 안정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판사는 자녀의 주거 안정을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결론

아파트 공동명의 변경은 기여도 평가, 시세 기준, 채무 인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혹시 다른 내용을 찾으시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민법,
그 중에서 "아파트공동명의변경" 관련한 내용을 다루어보았습니다.

만약 "민법" 관련하여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여기에서 관련된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법 보기

 

 

"법률전문가 인터뷰" 시리즈는
변호사/법무사/회계사/세무사 등
각 분야 법률전문가들과의
심도있는 대화를 토대로

복잡한 법률정보들을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된
프리미엄 컨텐츠입니다.

아래에서 법률전문가 인터뷰
컨텐츠의 모든 글을 확인하세요.

모든글보기